30th Graduation Exhibition, Interior Architectural Design, Kaywon University of Art & Design, 2023
Introduction

Main Theme

2023 제30회 계원예술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과 졸업전시회 포스터

2023 제30회 계원예술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과 워크북 표지

Invitation

“상상력과 지성(조화의 비율)의 유희가 미적 감정이라는 생기를 느끼도록 하고, 상상력과 이성(무한) 사이의 유희는 숭고라는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 칸트 「판단력 비판」

IMAGINATIO LUDI : 유희적 상상

인간은 유희를 향유하는 존재로 정의되곤 하지만 유희라는 행위 자체는 인류만의 전유물은 아닐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만이 행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차원의 유희적인 행위인 ‘상상’은 우리를 가장 인간다운 존재로 거듭나게 했다. 상상력은 인류가 가진 가장 큰 무기였고 찬란한 문명 발전의 토대가 되었다.

상상력과 그것을 이룰 지성이 조화를 이룰 때 머리 속을 부유하던 상상은 마침내 우리의 눈 앞에 드러났으며 이것이 가장 고차원적 유희. ‘유희적 상상’이다. 이 속에서 우리는 미적 감정이라는 생기를 느낄 수 있으며 숭고를 일으킨다.

좋은 디자인 역시 이러한 조화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현실을 담지 못한 디자인은 그저 찰나의 공상에 불과하고 어떠한 상상도 담지 못한 디자인은 그저 기술의 집합에 불과하다. 좋은 디자인은 두 가지 요소를 조화롭게 반영해야 한다.

2023년 계원예술대학교 제30회 졸업생 47명은 좋은 디자인이라는 막연하고 추상적인 개념에 조금이라도 더 가까워지기 위한 고민을 거듭하며 오늘의 전시를 준비했다. 25팀 저마다의 화두를 던지고 그에 대한 25가지 방식의 유희적 상상에 초대한다.